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73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어학연수 후기로 남겼던 글(http://cafe.daum.net/cbnu.upm)을 발췌해 온것입니다.

 

올해 첫 GLP-UP 교류 학생으로 필리핀 수빅으로 8주간 다년 온 후기입니다.

소개 받았던 당시의 내용과 막상 학원에 도착해서 알게 된 내용이 상당히 달라 혼란도 있었고 의견을 종합하고 수렴하느라 시간도 많이 들었지만 나름 괜찮았던 교류였습니다.

먼저 UP-마닐라로 소개된 GLP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적인 내용부터 소개한 뒤 소감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유학원의 출발 전 설명은 UP마닐라 사범대 학생들의 지도로 수업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나 실상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현지 학원 측 설명으로는 유학원에서 소개 받았던 자료는 계약 당시 최초 자료로써 현재는 이미 많은 수정을 거친 상태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UP마닐라의 사범대 학생들이 교육하는 환경은 아니었지만 UP마닐라로부터 지속적인 feedback을 통해 교육방식, 테스트 등을 의논하고 결정지으며 최초 인터뷰와 입학식에는 UP관계자분(단과대 학장님, 교수님 등)들께서 참석하는 방식으로 교류가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8주 기간 중 1회 UP마닐라에 방문해 학생들과 교류하고 보낼 수 있는 시간이 있었으며 그 때 마닐라 투어를 함께 진행하며 문화 유적지 등을 답사하면서 친분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현지 SLC 학원은 UP 마닐라 부속 어학원이며(참고로 UP마닐라 자체에는 부속 어학원이 없음) 지리적 위치는 수빅(마닐라에서 3시간 반 거리 - 교통체증으로 인해)입니다. 이러한 자세한 내용 설명 없이 연수에 참가하여 혼선을 겪게 된 것이 아쉽긴 하지만 현지 학원에서 최대한 많이 배려를 해주어 별다른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다음 기수부터는 유학원에 일방적으로 위탁하는 방식이 아닌 학교 측에서 계약 내용의 사실유무에 대한 철저한 검토를 하여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착오를 최소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SLC 학원 환경은 수빅에서도 외국인 보호구역에 위치하고 있어서 현지 필리핀인들은 출입증이 없으면 출입이 불가능하고, 외국인들은 자유로이 드나들 수 있는 곳이어서 필리핀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따라서 밤에도 자유로이 산책, 조깅 등이 가능하며 조용하고 맑은 공기와 최적의 환경에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시내인 울랑가포(차로 15분거리)는 현지 버스(정규 30분 간격 그 외 비정규버스는 시간 때에 따라 다름)를 이용하거나 콜택시를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으며 큰 쇼핑몰 3개정도가 위치하고 있고 한인 식당, 교회, 마켓 등이 있어 물품 구매. 이용 등에 불편 없이 생활할 수 있었습니다. 학원 건물은 다녀본 어느 어학원에 비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괜찮은 곳이며 이번 연수기간 중 3인실을 2인 1실로 이용하여 넓은 공간에 편안하게 지낼 수 있었습니다. 다만 불편한 점이 있다면 독서실과 같은 공간에 별도로 마련되지 않아 컨퍼런스 룸 또는 그룹 강의실을 공부하는 곳으로 이용하거나 각자 방에서 공부하는 등 수업 후 면학 분위기 조성에는 개인의 노력이 많이 필요 했습니다. 또한 수영장이 있어 수영은 가능하지만 헬스 기구 등이 부족하여 우천 시 진행 할 수 있는 운동이 없었습니다.

셋째로 수업환경은 1:1 수업 4시간, 그룹수업 3시간, 스페셜 클레스 1시간 총 8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인의 의사에 따라 조정도 가능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각 선생님들의 지도에 매우 만족 하였고, 수업방식 역시 좋았습니다. 다만 모든 수업이 끝난 후 이루어지는 테스트에 대해서 많은 의견이 오고 갔는데 이 테스트에 대한 전북대학교의 가이드라인지 전혀 없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또한 테스트의 목적이 토익, 토플, 말하기 중 어떤 것인지 애매하였고 따라서 성적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시험과 수업의 연관성이 부족하여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사실 이곳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학습을 보면 1:1 수업에서는 주로 말하기, 문법, 글쓰기 지도가 주로 이루어져 관용어구, 잘못 사용하는 문법 교정, 적절한 어법 사용, 글쓰기 첨삭 등이 개인 수업의 주된 내용이고 그룹수업은 토익 스피킹, 글쓰기, CNN듣기 등이 주된 내용인데 시험을 토익위주로 본다는 것 자체가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넷째 이곳에서 이루어진 정규 수업 외의 기타 활동들에는 기업인 특강, 울랑가포 탐방, 전쟁기념관(samat mt.) 방문, 마닐라 답사(UP학생과 교류), 배낭여행 등이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설명 받은 내용에 위 활동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은 있었으나 명시되지 않은 내용이 많아 학원 측의 많은 배려를 해주어 진행되었고 최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많이 수렴하여 진행되었습니다.

다섯째, 이곳에서 겪은 혼란은 교제비에 관한 내용입니다. 기타 어학원에서는 학생들이 받은 책에 대해 각각 별도로 책값을 부과하는 반면 GLP 학생들은 다른 책을 받더라도 일괄적으로 책값을 지불하였고, 또한 추가적인 책 구입이 필요 시 책값을 추가로 지불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책값을 일괄적으로 내는 방식보다는 개별적으로 부과되는 책값을 각자 지불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여 보입니다.

끝으로 이곳에서 느낀 아쉬운점 하나를 덧붙이고자 합니다. 전북대학교 - 유학원 - SLC(현지어학원) - 학생 이런 연결고리속에 대학과 학생이 연결되어 있어 대학교와 연락 및 교류가 필요할 시 애를 많이 먹었습니다. 특히 유학원에 문의하여 항공권 변경에 관한 사항은 수차례 메일을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답장도 받을 수 없었으며 또한 유학원과 전북대학교 모두를 거쳐 여행 동의서 승인을 받는데 2주가 넘게 걸렸으며 항공권의 경우 전북대학교에 직접 연락을 취하여 확인한 뒤 직접 여행사에 문의하여 변경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어학원 일정이 끝나고 개인적인 일정을 생각하고 있는 연수생이라면 연수전에 모든 사항을 점검하고 결정하여 이번과 같은 어려움을 겪지 않았으면 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하고 담당자를 분명히 하여 기타 어려움에 관하여 학생들에게 혼란을 주지 않았으면 합니다.

종합하자면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지만 공부하고 생활하기에 매우 좋은 공간이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8주는 지내기에 무척 짧은 기간이었지만 그 시간 동안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각자 얻어갈 수 있는 것이 달랐을 것입니다. 앞으로 점점 개선되어 다음 연수 학생들은 더 낳은 환경에서 교육받기를 바라며 이만 8주간의 연수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Facebook 댓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 겨울캠프를 다녀와서... Lily 2016.04.12 87
» 전북대학교 GLP Program / Times-SLC 어학연수 후기 admin 2013.12.05 1736
2 필리핀 수빅 slc 연수후기-catherine admin 2013.12.05 1537
1 연수경험담... admin 2013.11.20 1686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상호명:아이두유학 / 대표:김남형 / 사업자등록번호 : 142-09-66221
소재지: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관곡로 77번길 3-12 (구갈동 203-1호)/ 전화 : 010-6377-3971 / 팩스:031-285-3126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